본문 바로가기

한국

"고양시" 이름의 유래가 된 두 산 (고봉산 + 덕양산 또는 행주산성)

 

저는 고양시사람입니다. 그런데 "고양"이라는 이름은 사실 좀 애매합니다. 시 이름은 고양시인데 막상 고양이라는 지명은 낯설거든요. 사람들이 많이 사는 도심지이름은 "일산"이고, 시청 소재지는 "원당"이구요. 고양동이라는 지역이 있긴 한데 여긴 좀 많이 외지죠. 사실 여기가 조선시대 고양현의 현소재지이지만요.

 

 

 

 그럼 이 애매한 이름 "고양"은 어디서 나온 이름일까요? 합성지명입니다. 우리나라는 2개의 행정구역이 합쳐졌을 때 각각 한자씩 따서 이름을 짓는 합성지명이 엄청 많습니다. 양평(양근+지평), 용인(용구+처인), 부천(부평+인천), 창원(의창+회원)... 등등.

 

 

 

 1413년 고봉현과 덕양현이 통합되어 "고양"현이 만들어 집니다. 그런데 이 고봉과 덕양은 지금까지 지명이 남아 있습니다. 이 두 지명은 사실 산 이름에서 따온 거거든요.

 

 

 


 

 고봉산

 

 

 

 

 덕양산.

 

 

 

 좀 신기한 것은 두 산 모두 그리 높은 산은 아니라는 겁니다. 고봉산은 206m, 덕양산은 124m 밖에 안되니까요. 그런데 산이라는 것이 꼭 절대적인 높이가 전부는 아닙니다. 아 주변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얼마나 독보적인가가 중요하죠.(중국 태산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고봉산, 덕양산 둘다 평지 한가운데 뚝 서있어서 살짝 튀어 보이는 산들이죠. 

 

 

 

 

고양시의 주요산들

 

 

 

  재미있는 것은 지금도 이 고봉현과 덕양현은 일산동,서구 와 덕양구라는 형태로 비슷하게 지금도 이어지고 있죠. 물론 이 두 구의 경계가 과거 두 현의 경계와 일치하지는 않겠지만요. 일산(一山)이라는 지명이 고봉산에서 유래한 것임을 생각하면 이름까지 그대로 똑같다는....

 

 

 

 

 

 

 PS. 덕양산 꼭대기에는 행주산성이 있고(덕양산이라는 이름보다 행주산성이 더 유명할 듯), 고봉산 꼭대기에는 대남 방송 방해용 철탑이 세워져 있습니다. (즉 고봉산 꼭대기는 군사시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