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네발 동물 피하고, 잡곡·버섯·생선 즐겨라"

중국 최고 지도자의 장수 비결은 잡곡을 많이 먹고 '네발 동물'인 육류보다는 '발 없는 동물'인 생선을 즐겼기 때문이라고 반관영 중국신문주간이 11일 보도했다.

매체는 이날 덩샤오핑 등 과거 최고 지도자의 식사를 담당했던 쩡쉬위안(曾煦媛)과 리루이펀(李瑞芬) 전 베이징군구 총의원 영양주임과 인터뷰를 통해 장수했던 중국 지도부의 식습관을 전했다. 덩샤오핑은 93세, 보이보 전 부총리는 99세까지 살았다.

장수한 지도자들은 잡곡을 많이 섭취했고 육류는 덜 먹었다. '소식다찬(少食多餐·적게 여러 차례 나눠 먹기)' 원칙을 잘 지키고 음식물 25종을 조금씩 골고루 먹었다. 소·돼지·양 같은 네발 동물보다는 닭·거위 같은 두 발 동물이 건강에 좋고, '발이 하나'인 버섯류와 '발이 없는' 생선류가 몸에 더 좋다.

최고 지도자들은 겨울에는 소·양으로 영양을 보충하거나 닭·토끼 등 저지방 단백질 음식을 즐겼다. 무·토란 등 뿌리채소와 검은깨·흑미·김 등 검은색 음식도 즐겨 먹는 편이었다고 한다. 끼니 때는 70% 정도만 배를 채웠고, 오전 10시나 오후 3시쯤 간식으로 허기를 없앴다. 오전 간식에는 죽이나 밀기울(밀을 빻아 체로 쳐서 남은 겉 껍질)을 한 공기 정도 섭취했고, 오후에는 요구르트 반 컵과 견과류 몇 알을 먹었다. 91세까지 살았던 혁명 원로 천윈은 매일 땅콩 13개를 먹고 13분 산책했다고 한다.

중국 공산당은 지도부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베이징 인근에 12만평 규모의 '샹산(香山)농장'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