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용/직업

향후 10년간 미국 유망직업 꼽으라면···시스템 엔지니어 '최고'

전도유망한 일자리를 찾아 지금부터 커리어를 만들어 간다면 지금의 ‘불경기’라는 먹구름이 걷힌 후 밝은 앞날을 기약할 수 있다. 머니 매거진이 연봉 조사 웹사이트 ‘페이스케일’(www.PatyScale.com)과 공동으로 조사한 미국 최고의 유망 직업을 소개한다.<표 참조>

◇미국 최고의 유망 직업은

향후 10년간의 성장률과 현직 종사자들의 중간 연봉을 기준으로 순위가 매겨진 이번 조사에서 1위는 시스템 엔지니어에게 돌아갔다.

정보통신 분야에 해당하는 이 직종은 운송 인프라 구축 군사 방위 프로그램 설계 등의 대형 프로젝트에 필요한 각종 기술적 세부사항을 검토하고 이를 위해 하위 엔지니어들이 해야 할 일을 정리해 설계부터 완성 뒤 사용할 때까지의 모든 분야를 총괄하는 업무를 본다. 한때 항공 및 방위산업에만 필요했던 이 직종은 이제 의학기기 제조업체부터 일반기업에 이르는 다양한 업종에서 수요가 끊이지 않는다.

경력자들의 중간 연봉은 8만7100달러이지만 최고로 인정받는 수준에 이르면 13만달러까지 가능하며 향후 10년간 4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종이다. 토목공학 전공자이어야 하며 일부 프로젝트에서는 공인 시스템엔지니어링 자격증(CSEP)를 요구하기도 한다.

그 뒤를 이어 의료보조원 대학교수 간호사(NP) IT 프로젝트 매니저 등이 탑10에 올랐다. 이외에도 마케팅매니저(26위) 교육상담사(35위) 상업용부동산 매니저(42위) 등이 상위권에 포함됐다.

◇높은 연봉을 원한다면 의학 분야로

중간 연봉을 기준으로 하면 의학 분야가 1~4위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1위는 중간 연봉만 29만2000달러에 달하는 마취 전문 의사이며 2위는 내과의.산과. 부인과 의사 3위는 정신과 의사 4위는 마취 전문 간호사이다. 마취 전문의와 간호사가 높은 봉급을 받는 것은 일의 특성과 직결한다.

마취제 사용량에 따라 수술의 성패는 물론 환자의 생사까지 갈릴 수 있어 이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상상이상이다. 마취 전문의가 되기 위해선 12년 이상의 트레이닝이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외에도 보험계리사 기업체의 재무 담당자 변호사 보험 브로커 등 전문직종이 상위권에 올랐다.

◇성장률로는 IT 계통

해당 직종의 성장률을 우선시 한다면 단연 이동통신 네트워크 엔지니어 시스템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개발 디렉터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컨설턴트 등 IT 계통이 유망하다.

향후 10년간 53%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는 이동통신 네트워크 엔지니어는 셀폰.인터넷.유선전화 등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제하고 관리하는 직업으로 3세대(3G)에 이어 4G로 가는 이동통신 업계의 급속한 발달에 맞춰 관련 업계의 수요가 매우 높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세부적인 부분을 총괄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디렉터 갈수록 지능화되는 해킹 온라인 신분도용 등을 막아내는 컴퓨터 네트워크 보안 컨설턴트 등 IT 관련 업종이 전도유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외에도 수의사 개인 재정상담사 수석 재무분석가 등의 전문직종 미래가 밝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