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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

노화도에선 돈 자랑 마세요

노화도에선 돈 자랑 마세요

  • 완도

완도의 '부자섬' 노화도
전복 양식이 '복덩이'… 섬 5가구 중 1가구 연매출 1억원 넘어
확 바뀐 섬 분위기… 양식장 쉬는 날엔 예약 없인 노래방 못가
섬 떠난 젊은이들 돌아와… 폐교 위기 학교 다시 붐비고 젊은 층 인구 빠르게 늘어

"어린이 놀이터를 지어주세요. 우리 마을엔 초등학생이 20명, 어린아이들이 46명입니다." 지난달 전남 완도군 노화도(島)를 찾아 미라리 주민들과 대화하던 김종식(61) 완도군수는 깜짝 놀랐다. 경로당 지원을 요청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아이들의 놀이터를 지어달라고 한 것이었다. 아이들이 많아졌다는 말에 그는 즉각 박준영 전남지사에게 이 마을 사정을 알려 예산을 확보했다. 1990년대 중반까지는 어린이는 물론 청년층 모습도 찾아보기 어렵던 이 마을은 요즘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도시로 나갔던 젊은이들이 10여년 전부터 하나 둘 돌아오더니 지금은 20~50대가 183명으로 60대 이상 80명보다 2배 이상 많아졌다. 학생 수가 줄면서 폐교 위기를 맞았던 인근 초등학교는 학생 수가 다시 100여명으로 늘었다.

전복 양식 성공…1억 이상 매출 558가구 '부자 섬'

마을을 되살린 것은 전복이다. 완도의 주력 산업이던 김·파래·미역 등 해조류가 1980년대 들어 사양길로 접어들었다. 1990년 초 이 마을 최운재(53)씨는 옛날 임금 수라상에 올렸던 귀중한 전복을 떠올렸다.

그는 6년간 혼자서 전복 양식에 몰두했고 양식에 성공할 기미가 보이자 몇몇 동네 주민들에게 "300만원씩 투자하라"고 권했다. 3년 뒤 양식에 성공한 이들은 투자비의 15배가 넘는 5000만원의 소득을 올렸다. 그렇게 되자 주민들은 앞다투어 전복 양식에 뛰어들었다. 1990년대 후반 전복은 '황금알'사업이 되었고 노화도 전역과 보길·소안도 등으로 확산됐다.

최근 군에서 이 마을의 소득을 조사한 결과 126가구 중 84가구가 지난해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이곳뿐 아니다. 당산·잘포·북고리 등 노화도에서는 558가구(전복 양식 522가구)가 1억원 이상 매출을 올려 완도지역 최고의 '부자 섬'으로 조사됐다.

소득이 높아지면서 섬 풍경도 크게 바뀌었다. 수억원씩 들여 지은 고급 주택이 곳곳에 들어서고, 집집마다 고급 승용차가 흔하다. 미라리에만 외국산 자동차 3대가 있다. 마을 앞 선착장에는 크레인이 설치된 작업선(1억2000만~1억3000만원) 등 120여척이 빼곡하다. 집마다 배 2척, 차량 2대는 기본이다. 선박 건조와 건축 물량이 쏟아지자 섬 안의 조선·건설업체들은 호황을 맞았다. 골프연습장 2곳과 스크린골프장도 성업 중이다. 정유승 노화읍장은 "섬 안에 노래방·음식점 등 요식업소가 78곳인데, 비가 오거나 바람이 많아 양식장 작업이 없는 날에는 예약하지 않으면 자리를 잡을 수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지난 19일 전남 완도군 노화읍 미라리에 사는 어민 3명이 앞바다에서 직접 양식한 전복을 채취하고 있다. 미라리 어민들은 1990년대 초반부터 전복 양식에 뛰어들어 작년에는 마을 전체 126가구 중 84가구가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김영근 기자 kyg21@chosun.com
경제력 회복… 인구감소 멈춰

노화도의 활력은 군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완도에서 지난해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 농·어가는 1654가구. 전체 농·어가(1만7296가구) 10가구에 1가구꼴이다. 5억원 이상도 110가구에 달한다.

이 가운데 1571가구(95%)가 어가(漁家)로, 소득원은 전복(1172가구)과 광어(122가구)가 대부분이었다.

경기가 되살아나면서 어민들은 도시로 떠난 자녀들을 불러들였다.

"명절에 집에 왔다가 부모님 권유를 받고 눌러앉았어요. 전복에서 비전을 봤기 때문이죠."

12년 전 귀향해 작년에 4억여원의 매출을 올린 김동수(36·한국수산경영인완도군노화읍협의회장)씨는 "장비가 좋아져 바다 일이 한결 수월해졌고, 전복은 (이전에 비해) 몇 곱절 소득을 가져다준다"고 말했다. 완도 인구는 지난해 말 5만4269명. 최근 5년간 평균 1100명씩 줄던 게 작년에는 32명 감소에 그쳤다.

군·주민 합심, 적극적 마케팅

전국 생산량의 80%를 차지하는 완도 전복산업 성장에는 적극적인 마케팅이 한몫을 했다.

군청에선 전국 처음으로 '시장개척팀'을 만들어 어민들과 함께 대도시를 찾아가 '5500전복먹기(5천만 국민이 전복 500g씩 먹기) 100일운동' '전복데이(day)' 등 다양한 판촉활동을 벌였다. 백화점과 대형마트·호텔·병원 등과 제휴해 판로를 넓혔다. 지난 2009년에는 군과 주민 600여명이 공동 출자해 생산·가공·유통을 아우르는 '청해진미 완도전복주식회사'를 설립, 전복산업에 날개를 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