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지혜

잊혀지지 않는 것

◆ 백 년을 살지 못하는 인생이 천년 일을 걱정한다. -중국 격언

우리는 언제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제 죽더라도 후회가 최소화되도록 살아야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고, 먹고 싶은 것도 먹고, 즐길 것도 즐기면서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야 합니다. 너무 뒷일을 걱정하다 현재를 망쳐서는 안 됩니다.

◆ 잊혀지지 않는 자는 죽은 것이 아니다. -사무엘 버틀러

살아 있어도 죽은 사람이 있습니다. 아무도 찾지 않고, 기억하지 않는 사람이 그렇습니다. 죽은 사람보다 비참한 것은 잊혀진 사람입니다. 반면 죽었어도 사람들 가슴에 살아 숨쉬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영원히 살아있는 사람이지요. 내가 죽은 뒤 사람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기억이나 해 줄까,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생각하며 살면 잘 살 수 있습니다.

◆살아가는 법을 배우십시오. 그러면 죽는 법을 알게 됩니다. 죽는 법을 배우십시오. 그러면 살아가는 법을 알게 됩니다.-모리
 
만약 내 생명이 6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면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삶을 뒤돌아보며 무슨 생각을 할까. 가끔 그런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 결심하게 됩니다. 후회 없이 살자. 내일은 없으니 그 때 그 때 열심히 즐기면서 살자. 사람들 가슴에 못 박는 일은 절대 하지 말자. 사랑하는 사람들과 실컷 사랑을 나누자…. 죽는 법을 배우면 정말 잘 살게 될 것입니다.
 
◆열 세 살 때 선생님이 하셨던 질문 "너는 죽을 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원하나?"는 내 인생을 바꿨습니다. 당시 어린 학생들은 아무도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은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너희에게 대답을 기대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너희가 쉰 살이 되어서도 이 질문에 대답하지 못한다면, 너희는 보람 있는 삶을 살지 못한 것이다."-피터 드러커
 
죽을 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원하십니까. 짧지만 이보다 강력한 말은 별로 없습니다. 이 말을 가끔이라도 기억한다면 삶의 품질이 달라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