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웃

“지구 반대편 손주들 보고플 때 끄적이고 그렸는데… 77살에 스타될지 몰랐지”

 

 

 

안경자 작가(왼쪽)과 이찬재 작가

 

 

호기심 많은 안경자 씨와 무뚝뚝한 할아버지 이찬재 씨는 1942년생 동갑내기 부부. 대학CC였던두 사람은 26세 나이로 결혼해 국어 교사, 지학과 교사로 일하다 1981년 브라질 썽빠울로로 이민을 갔다. 연애가 너무 즐거워 결혼했고 신혼 생활이 너무 행복해 아이를 낳지 않기로 했었던 이들 부부. 안정적이었던 한국 생활을 접고 이민을 결심한 건 “한국에서 40년을 살아봤으니, 좀 다른 세상에서 살아봐도 재밌겠다”는 마음에서다. 브라질에서의 의류 사업은 꽤 잘됐다. 적당히 잘 벌고 잘살았던 부부는 2017년 10월, 손주들의 부름에 36년간의 긴 브라질 생활을 접고 한국으로 영주 귀국했다. 그리고 2019년 3월, 아름다운 그림 편지를 담은 에세이  『돌아보니 삶은 아름다웠더라』 를 썼다.

 

 

 

이찬재 작가
 

우리 프로젝트의 대장은 ‘아들’

 

‘35만 명 팔로워’를 가진 SNS 인플루언서이세요. 인스타그램을 시작하신 계기는 아들의 설득 때문이라고요.

 

이찬재 : 아들이 뉴욕에서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어요. 손주를 낳아서 보러 갔는데, 제게 인스타그램을 하는 법을 끈질기게 알려줬죠. 그림을 그려서 인스타그램에 올려보라고요. 처음엔 무슨 그림이냐고, 안 한다고 했어요. 그림을 놓은 지도 한참 지났는데, 인스타그램이라니요. (웃음) 그런데 아들이 정말 끈질기게 설득했어요.

 

따님이 갑자기 한국으로 떠나면서 외로움을 느끼셨다고요.

 

안경자 : 남편이 손주들의 등교를 도와줬어요. 차로 학교에 데려다 주는 일이 남편의 주요한 일상이었는데 딸이 한국으로 가면서 우리의 일상이 달라졌죠. 브라질에서 우리는 모든 걸 함께 했거든요. 남편이 쓸쓸해 하니까 아들이 뭔가 취미를 만들어주고 싶었던 것 같아요. 남편이 젊었을 때, 아이들에게 그림을 자주 그려주곤 했거든요. 그 때 기억이 났나 봐요.

 

쉽게 설득을 당하셨나요?


안경자 : 전혀 그렇지 않아요. 처음엔 딱 잘라서 안 한다고 했죠. 그런데도 아들이 정말 정성스레 설득했어요. 결국 뉴욕에서 머문 1주일 동안 남편이 인스타그램을 하는 법을 배웠죠. 저는 호기심이 많은 편이에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모두 사용해요. 우리는 지금 100세 시대를 살고 있잖아요. 아직도 할 수 있는 재밌는 일이 많죠.

 

2015년 4월부터 인스타그램 ‘손자들을 위한 그림(@drawings_for_my_grand children)' 계정에 그림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전세계에 팬이 생겼어요. 책을 기다린 독자들이 많았다고요.

 

이찬재 : 책이 언제 나오냐고 궁금해 한 분들이 축하 댓글을 많이 써주셨죠. 아무래도 한국 독자보다는 외국 분들이 많으세요.

 

안경자 : 남편이 그림을 그리면, 제가 그림에 대한 글을 쓰고, 아들은 영어로 딸은 포르투갈어로 번역해 그림과 글을 올렸어요. 그림마다 'For AAA'라고 서명했는데 'A'는 한국에 있는 두 외손자와 미국에 있는 친손자의 이니셜이에요. 그림이 따뜻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책이 나오고 나서는 영어로 출판되면 좋겠다는 이야기도 들었죠. 해외 배송으로 책을 받아 보셨다는 독자 분도 계시고요. 왜 연예인들이 이런 말을 하잖아요. “팬들 덕분이다.” 저희도 그걸 느껴요. 이 분들이 이렇게 우리를 응원해주는구나, 생각해요.

 

아드님이 페이스북에 올린 영상을 보았어요. 뭉클하면서 재치가 넘치더라고요. 이찬재 작가님은 무척 무뚝뚝한 아버지시라고, 안경자 작가님은 호기심이 많은 어머니라고 소개했더군요.

 

안경자 : 아들은 우리 프로젝트의 대장이에요. 그림을 그리게 된 것도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것도 아들 덕분이죠. 한국에서의 우리 일들은 딸아이가 맡고 있어요. 이번에 책 작업을 하게 된 건, 딸 도움이 컸지요. 저희가 오랫동안 브라질에 있었으니까 한국의 흐름을 잘 모르잖아요. 우리보다 일찍 한국에 정착했으니 이제 우리가 자식들의 도움을 받은 거예요.

 

첫 책을 받아봤을 때, 느낌이 어떠셨어요?

 

이찬재 : 저희가 푸른 색을 좋아해요. 표지 색이 좋았어요.

 

안경자 : 우리가 나이가 들었잖아요. 그래서 활자가 너무 작은 게 아닌가 걱정이 됐어요. 그런데 책을 읽으실 독자층을 생각하면 작은 게 아니라고 하시더라고요. 주 독자가 노인은 아니니까요. (웃음)

 

그림을 보고 어떤 이야기를 들을 때 기분이 좋으세요?

 

이찬재 : 글쎄요. 제 그림이 특별하다는 생각은 안 들어요. 추상화도 아니고 상징이나 은유가 있는 그림도 아니고. 그냥 제 눈에 보이는 것, 자주 생각하는 것들을 그리는 거예요.

 

안경자 : 남편의 그림을 보고서 울었다는 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었어요. 자식들이 후회스럽다는 거예요. ‘우리 할아버지도, 우리 아버지도 이런 재주가 있었는데 나는 왜 이런 방법을 제안하지 못했을까’ 하는 안타까움을 느꼈다고 해요.

 

 

 

 

 

 

 


그림의 소재가 다양해요.

 

이찬재 : 처음엔 손주들 크는 모습을 많이 그렸어요. 그러다 브라질에서 본 인상적인 풍경도 그리고, 옛날 한국에서 살았을 때의 모습도 그리게 됐죠.

 

안경자 : 손주들이 20년 후, 30년 후에 이 그림들을 볼 거 아니에요. 애인이 생기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가졌을 때 이 그림들을 보면서 추억했으면 좋겠어요. 살다 보면 언제라도 내 부모는 어떻게 살았는지 궁금해지기 마련이에요.

 

글을 쓰면서, 어떤 생각을 많이 하셨나요?

 

안경자 : 내 표현이 너무 고루하지 않을까, 너무 옛날 감성에 머물러 있는 게 아닐까 걱정됐어요. 브라질에 있을 때 재외동포신문에서 문학상 공모를 하길래 글을 보낸 적이 있어요. 그림 그리는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가작으로 당선됐죠. 그래도 읽히는구나, 안심했죠. 브라질에 있을 때도 동인문학상, 이상문학상 작품집은 꼭 구해서 읽었어요.

 

『돌아보니 삶은 아름다웠더라』 . 책 제목이 본문에 나오는 문장이에요. 삶의 여러 과정을 겪은 후에 할 수 있는 말로 읽혔어요.

 

안경자 : 출판사에서 제목을 제안해 주셨는데 처음엔 제가 썼는지도 몰랐어요. 어떻게 보면 죽음을 앞두고 하는 말 같은 느낌이 있어 걱정했는데요. 어떻게 보면 이 말 안에 많은 의미가 있을 수 있겠구나, 싶더라고요. 책을 만들고 보니, 지금까지 살아보니 모든 순간이 찬란했어요. 어떤 때는 하루하루 살아내는 게 무척 힘들고 벅찼지만 결국 삶은 아름답다고 말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안경자 작가

 

 

우리 모습 그 자체를 보여주는 일

 

브라질에서의 삶은 어땠나요?

 

이찬재 : 좋았어요. 저흰 크게 어려움 없이 잘 적응했습니다. 장인어른이 브라질에서 이미정착하신 후에 저희를 부르셨어요. 그리고 제가 브라질 음식을 참 좋아해요. 한국 음식보다 브라질 음식이 더 좋을 정도인데요. 한국 와서도 브라질 음식점을 몇 번 찾아갔지만 그 맛이 아니더라고요.

 

안경자 : 이민하고 2년 뒤 ‘보찌끼 심포니’라는 옷가게를 열었어요. 장사라는 일이 이렇게 신나다니, 즐겁게 일했어요. 우리는 그저 어제처럼 오늘은 사는 소시민의 근성으로 일했죠. 브라질 교포들은 지금까지도 해마다 이렇게 말해요. “작년만 못해. 큰일이야.” 그럼 브라질 사람들은 이렇게 말하죠. “좋아질 거야.” 우리고 그렇게 일했어요.

 

한국으로 다시 오실 결심은 손주들 때문이었나요?

 

안경자 : 할머니, 할아버지가 보고 싶다는 이야기에 마음이 움직였죠. 그리고 브라질에서 우리가 딸아이에게 의지한 부분도 많았으니까요. 나이가 더 먹고 거동이 어려울 때 움직이는 것보다 지금 가는 게 나을 것 같았어요. 큰아들이 뉴욕에 있으니까 사람들이 우리에게 “왜 미국으로 가지 않았냐?”고 묻는대요. 뉴욕으로 가면 재이민이잖아요. 재이민은 싫었어요.

 

26세에 결혼했을 당시, 아이를 낳지 않기로 하셨다면서요.

 

이찬 : 우리끼리 있어도 좋았으니까요. 그런데 4년을 보내고 나니 아이가 있어도 좋을 것 같았어요. 그래서 하나만 낳자고 해서 첫째를 낳고, 또 4년이 흘렀는데 아이가 둘이면 좋겠더라고요. 첫째도 외롭지 않을 것 같았고요. 크게 계획을 잡고 사는 편이 아니었어요. (웃음)

 

두 자녀분을 어떻게 키우고 싶었나요? 자녀교육 철학이나 신조가 있었나요?

 

안경자 : 딱히 그런 건 없었어요. 교과서처럼 가르치는 것보다 우리의 모습 그 자체를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이라고 생각했어요. 아이들이 뭔가를 원하면 할 수 있는 한, 다 해주려고 했어요. 다만 강요하진 않았어요. 하고 싶다고 했을 때 지원해주려고 노력했죠. 공부하라는 소리도 안 했어요. 낙제만 하지 말라고 했죠. 브라질 학교에는 낙제가 있어요.

 

이찬재 : 브라질은 가족 중심의 문화가 자연스러운 나라입니다. 저녁에는 보통 가족들이 다같이 식사하죠. 어디를 가든 우리 넷은 함께 다녔습니다.

 

BBC, NBC, <가디언> 등 해외 언론의 관심을 비롯해서 브라질 텔레비전 채널인 ‘Rede CLOBO’의 인기 프로그램 <판타스티코>에 출연하기도 하셨습니다. 작년에는 브라질대사관 초청으로 한국에서 전시회도 여셨고요.

 

이찬재 : 놀라운 일이죠. 인스타그램에 올린 그림이 이렇게 관심을 받을지 상상할 수 없었으니까요.

 

안경자 : 우리의 작업에 관심을 보여주는 분들이 있다는 사실이 신기하고 즐거워요. 남편의 그림처럼 우리는 소박해요. 소소한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는 일이 꾸준하면 좋겠다고 생각할 따름이에요.

 

또래 노인 독자분들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까요?

 

안경자 :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아이들이 가르쳐줄 걸 기다릴 게 아니라 내가 먼저 손주들한테 다가가야 한다고요. 아들, 딸은 어려워요. 손주들에게는 가능하죠. 용돈도 주고 말도 걸면서 우리가 먼저 다가가야 해요. 100시대라면서 등산만 할 게 아니라, 적극적인 취미 활동을 하면서 스스로를 돌봐야 해요. 주위를 둘러보면 정말 아까운 분들이 많아요. 오래 쌓은 전문지식과 경험들을 나누면 모두에게 좋지 않겠어요?

 

이찬재 : 특별한 이야기는 없고요. 자식이 마음을 담아 설득할 땐 넘어가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웃음)

 

인스타그램 팔로어 39만 거느린 이찬재·안경자 부부

원본보기

4년 전 브라질 이민생활 도중 한국으로 떠나보낸 손주들이 그리워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다 ‘인스타그램 스타’가 된 안경자(왼쪽)·이찬재씨 부부가 14일 경기도 부천의 자택에서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부천=이병주 기자
“우리에게도 젊은날이 있었다. 꿈이 있었고 힘겨운 나날도 있었지. 머리와 가슴 속에는 지식과 체험의 지혜가 가득 차 있다는 걸 너희는 아는지.”

지구 반대편에 사는 손주들이 그리워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다 지금은 39만명이 넘는 인스타그램 팔로어를 두게 된 77세 동갑내기 부부 이찬재·안경자씨. 국어교사였던 안씨가 글을 쓰면 남편 이씨가 그림을 그린다. 젊은날을 회상하며 쓴 글에는 네 명의 아이들이 풍선을 들고 두 팔 벌려 서 있는 할머니 할아버지 품으로 뛰어오는 그림이 달려 있다. 이 게시물에 6600여명이 ‘하트’를 보냈다. 이씨 부부가 올린 글과 그림은 특별할 것 없는 일상 모습이 대부분이다. 아내가 남편의 등을 긁어주고, 감나무 아래 평상에 아이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은 모습들이다.

이씨 부부와 딸 미루(44)씨를 지난 14일 경기도 부천의 자택에서 만났다. 부부는 4년 전 브라질 이민생활 당시 함께 살던 손주들을 한국으로 먼저 떠나보낸 이후 인스타그램에 글과 그림을 올리다가 일약 ‘인스타 스타’가 됐다. 지금은 이씨와 안씨도 “할아버지 할머니랑 같이 살고 싶다”는 손주들의 간곡한 부탁으로 2017년 한국으로 들어와 딸의 집 근처에서 살고 있다.

안씨는 손수 커피를 내리며 “브라질에선 커피를 훨씬 진하게 먹어요. 그래야 깊은 맛이 나거든”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씨 부부는 캠퍼스커플로 만나 결혼한 뒤 1981년 브라질로 이민을 갔다. 낯선 나라에서 아들 지별과 딸 미루씨를 낳아 키웠고 미루씨의 자녀 알뚤(15)과 알란(14), 지별씨의 자녀 아스트로(4), 루아(1)까지 네 명의 손주를 가족으로 맞았다.

 

이씨는 은퇴 후 손주들의 등하굣길을 책임지는 즐거움으로 지냈다. 자녀에게는 평생 무뚝뚝한 아버지였지만, 손주들 앞에선 한없이 따뜻한 할아버지로 변신했다.

그러던 딸네 가족은 개인 사정으로 한국으로 돌아가게 돼 이씨 가족은 뿔뿔이 흩어지게 된다. 아들은 대학생 때 미국으로 유학을 간 뒤 일찍이 뉴욕에서 자리를 잡은 상황이었다. 브라질에 남은 이씨 부부의 그리움은 날이 갈수록 커져만 갔다.

2015년 6월 이씨 가족이 뉴욕의 한 식당에 모였다. 갓 태어난 손자 아스트로를 안고 있던 이씨는 “이 아이는 커서 어떤 사람이 될까”라고 했다. 이 한마디가 가족들을 움직였다고 한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손주들의 미래를 보지 못하고 세상을 떠날 수 있다는 사실이 새삼 크게 다가온 것이다.

원본보기

이찬재(왼쪽 세 번째)씨와 안경자(가운데)씨가 지난 7월 서울 종로구 삼청동 주한 브라질대사관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아들 지별씨, 딸 미루씨, 손주 알뚤과 알란, 아스트로와 함께 촬영한 사진. 이미루씨 제공
지별씨는 아버지에게 손주들을 위한 그림을 그려달라고 부탁했고, 어머니에겐 글 쓰는 일을 맡겼다. 이렇게 만든 작품을 인스타그램에 올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보라고 권한 것도 지별씨였다. 미루씨도 옆에서 적극 응원했다. 안씨는 미루씨 손등을 어루만지며 “아이들이 우리가 맨날 TV만 보고 있진 않을까, 손주들 생각만 하면서 무기력하게 지내지 않을까 걱정하는 마음에 그랬던 것”이라고 말했다.

“무섭지. 막 무서웠어.” 안씨는 인스타그램을 처음 시작했을 당시를 이렇게 기억했다. 이들에게 젊은 사람들이 주로 하는 소셜미디어는 낯선 세계였다. 어렵사리 올린 글과 그림에 댓글이 달리는 게 신기해 읽고 또 읽었다고 한다.

이씨 부부의 작품은 ‘가족 협업’의 결과물이다. 이씨 부부와 자녀가 모두 ‘오케이’를 해야 인스타그램에 올릴 수 있다. 서로 의견이 다르면 그림과 글을 놓고 치열한 토론이 오간다. 가족 회의는 페이스북 메신저로 이뤄진다. 안씨는 “가족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시작조차 못했을 일”이라며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가족 간 우애가 더 깊어졌다”고 말했다.

“잊지 마라, 아로(아스트로)야. 할아버지 할머니는 무조건 네 편이다. 네가 제일 좋다.” 안씨의 따뜻한 글들은 아들과 딸이 각각 영어와 포르투갈어로 번역해 올린다. 미국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등 각국의 사람들이 이씨 부부의 인스타그램을 팔로어하는 이유다. 이씨 부부는 지난 5월 미국 국제 디지털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가 주관하는 웨비상을 받았다. 웨비상은 인터넷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린다.

유명 인사도 아닌 평범한 노부부의 이야기가 사람들 마음을 움직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루씨는 “댓글에 답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이씨 부부가 올린 글에는 ‘돌아가신 할아버지 할머니 생각이 난다’ ‘부모님 계실 때 한 번이라도 더 연락드려야겠다’는 댓글들이 달려 있다. 미루씨는 “한국 사회는 ‘혼밥’ ‘혼술’이 일상화될 정도로 개인주의가 만연해 있는데 많은 분들이 부모님의 글과 그림을 보고 잠시나마 위로를 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안씨는 “젊은 사람들이 왜 우리 인스타그램을 좋아하는지는 우리도 연구 중”이라고 웃으며 말했다.

이들은 “우리도 평범한 가족”이라고 강조했다. 미루씨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애가 깊은 가족이 아니었다”며 “어떤 때는 싸우기도 하고 나쁜 말도 하는 보통 가족”이라고 했다.

이 가족이 다르다면 다르다고 할 수 있는 점은 서로를 향한 작은 관심이다. 이씨는 “아들이 내게 인스타그램을 하라고 권한 것도 그림 그리기에 흥미가 있다는 점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씨는 교사 시절 직접 그린 그림엽서를 학생들에게 주는 따뜻한 선생님이었다고 한다. 안씨는 “자녀들이 ‘우리 부모님은 무슨 일을 좋아하는지’ 조금만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미루씨는 “가족끼리 하는 활동이 잦은 브라질 문화도 영향을 끼쳤다”고 덧붙였다.

이씨 부부는 노인을 대하는 우리 사회의 인식이 다소 아쉽다는 점도 이야기했다. 안씨는 “브라질에서는 못 느꼈는데 한국에선 노인이라고 하면 일단 선부터 긋는다”며 “한국에 와서 폭삭 늙은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최근 동창회에 반바지를 입고 갔더니 ‘그 나이에 그래도 되느냐’는 눈총을 받았다고 한다. 안씨는 “늙어버린 모습에 가려져 보이지 않지만 노인들 마음속에도 꿈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 달라”고 말했다.

조민아 기자 minajo@kmib.co.kr

n.news.naver.com/mnews/article/005/0001252855?sid=102

 

“지구 반대편 손주들 보고플 때 끄적이고 그렸는데… 77살에 스타될지 몰랐지”

“우리에게도 젊은날이 있었다. 꿈이 있었고 힘겨운 나날도 있었지. 머리와 가슴 속에는 지식과 체험의 지혜가 가득 차 있다는 걸 너희는 아는지.” 지구 반대편에 사는 손주들이 그리워 글을

n.news.naver.com

 

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8857219&cloc=joongang-article-hotclickd_n&utm_source=dable

 

인스타 팔로워 40만 70대 한인 부부 화제

월스트리트저널이 한국의 틱톡 연장자 스타 부부를 소개해 화제다. 1942년생 동갑내기 부부 이찬재 씨와 안경자 씨가 노인 틱톡 스타 사례로 18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소개

www.koreadaily.com

WSJ '틱톡스타' 크게 다뤄


월스트리트저널이 한국의 틱톡 연장자 스타 부부를 소개해 화제다.

1942년생 동갑내기 부부 이찬재 씨와 안경자 씨가 노인 틱톡 스타 사례로 18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소개됐다. WSJ는 ‘10대들이 팔로하는 새 스타, 연장자들’이라는 제하 기사에서 틱톡 활동으로 삶의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면서 젊은 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연장자 사례 6가지를 소개했다.

이 가운데 이찬재·안경자 부부가 손자들과의 연결 수단으로 틱톡 동영상을 사용하기 시작한 스토리를 전했다.

대학 캠퍼스커플이었던 두 사람은 26세 때 결혼해 국어 교사, 지학과 교사로 일하다 1981년 브라질 상파울루로 이민을 갔다. 이씨 부부는 상파울루에서 30여 년간 옷가게를 운영하다 2011년 은퇴했다. 그 후 이씨의 낙은 맞벌이를 하는 딸 부부를 대신해 손자들을 돌보는 일이었다.

하지만 딸 가족이 2014년 한국으로 이주하면서 이씨는 하루 종일 TV만 보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날이 늘어났다. 그런 아버지를 걱정하던 아들이 말했다. “SNS로 손자들에게 그림 편지를 보내보는 건 어때요?” 뉴욕에 머무른 2주 동안 아들에게 SNS 이용법을 배운 그는 “모르는 사람들이 내 그림에 ‘좋아요’를 해줬을 때 신기하고 기뻤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큰 기쁨은 한국의 두 손자가 방과 후 제일 먼저 할아버지의 SNS에서 그림을 보는 것이었다. 이씨는 “손자들이 기다리는 걸 생각하면 그림 업로드를 하루도 쉴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 부부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도 40만을 육박한다. 지난 2019년에는 미국 국제 디지털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IADAS)가 주최하는 국제적인 인터넷 아트상인 제23회 웨비 어워드(The Webby Awards)에서 수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