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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곡역세권 사업은 표류하는데 토지 경매 열기는 '뜨거워'

입력 2020.08.25 13:00

지난 18일 의정부지법 고양지원.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에 있는 대지 4246㎡의 지분 10%(대지 424.6㎡)에 해당하는 토지가 경매에 부쳐졌다. 감정가 1억8512만원에 나온 이 토지는 응찰자 3명의 경쟁이 붙은 끝에 한 개인에게 2억4396만원(감정가 132%)에 낙찰됐다. 고양 소재 토지 경매에서 첫 입찰에 감정가 100% 이상 낙찰되는 일은 대단히 이례적이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같은날 경매에 부쳐진 덕양구 현천동 한 토지는 같은 고양시임에도 감정가 54%에 낙찰되는 데 그칠 정도로 인기가 없었다. 차이가 무엇일까. 25일 토지 개발정보 플랫폼 지존에 따르면, 위 토지들이 경매에서 응찰자들에게 인기였던 이유는 ‘대곡역세권 개발사업 예정지’에 편입된 물건이어서다.

지난 18일 의정부지법 고양지원에서 감정가 132%에 낙찰된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 토지. /지지옥션 제공

지난해 7월에는 인근 대장동 대지 1879㎡ 농지가 경매에 부쳐져서 응찰자가 24명이나 몰렸다. 이 토지는 감정가 8억7373만원의 98%인 8억5760만원에 낙찰됐다.

대곡역세권 개발은 대장동 일대 약 180만㎡(약 54만평)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고, 2027년까지 1조9000억원을 들여 첨단지식산업과 주거, 상업, 물류·유통, 의료 등을 조성하는 고양시 주도 사업이다. 대곡역은 현재 지하철 3호선과 경의선이 지나는데, 추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과 대곡소사선 등이 거쳐 갈 예정이다. 대곡역을 복합환승시설로 조성하고 일대를 함께 개발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당초 이 사업은 고양시도시관리공사와 경기도시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공동으로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5월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하며 사업 추진에 빨간불이 켜졌고, 다음달인 6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사업 불참을 선언하며 표류하고 있다. 고양시도시관리공사는 지난해 9월부터 공동사업시행자 재구성을 추진 중이지만, 1년째 기약이 없다. 공사 관계자는 "언제쯤 사업시행자가 확정될지 알 수 없다"면서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했다.

대곡역세권 사업이 장기 표류하고 마땅히 진척도 없는 가운데 토지 경매에선 인기가 높은 이유로 먼저 경매가 아니라면 낙찰받기가 쉽지 않은 희소성이 있는 물건이라는 점이 꼽힌다. 경기도에 따르면 대곡역세권 개발지구 2.09㎢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토지를 사려면 계약을 체결하기 전 지자체 허가가 필요하지만, 경매는 예외규정에 따라 관련 규제를 피할 수 있다.

오명원 지지옥션 연구원은 "일부 지분만 경매에 부쳐진 데다, 농지취득자격증명서가 필수로 요구되는 물건이라 일반적으론 고가에 낙찰되지 않을 법한 물건인데, 3대 1 경쟁률에 132% 낙찰가를 기록했다는 것은 이례적"이라면서 "토지거래허가구역이어서 일반 매매는 쉽지 않은 반면, 경매 낙찰은 허가가 필요하지 않다는 이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경매는 토지거래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예외규정이 있어 관련 규제를 피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보면 투자할 만한 땅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이 지역 경매가 인기를 끈 이유로 보인다. 신태수 지

 

존 대표는 "이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한 것은 사업계획을 잘못 짰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대곡역이 여러 노선이 지나가는 곳이라는 점을 볼 때 사업계획을 제대로만 짜면 개발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입지를 봤을 때 언젠간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고 했다. 그는 이어 "매물이 드물어 장기 미래가치를 보면 괜찮은 투자"라고 덧붙였다.